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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사

급식경영학 14강 급식마케팅 믹스

by 꽃데일리 2020. 12. 7.

급식경영학 14강 급식마케팅 믹스

 

• 목차
1 급식 마케팅 믹스 개념 
2 급식 마케팅 믹스 관리

 

마케팅 믹스관리
마케팅 활동 수행과정


시장 기회 분석
• 마케팅 환경 분석

• 소비자 구매 행동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STP 과정 )
• 시장 세분화
• 표적 시장 선정 

•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 관리
•   제품   전략 

•   가격   전략

•   유통   전략 

•   촉진   전략

마케팅 믹스 개념
◈ 마케팅 믹스
표적시장에서 계획한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총체적인 수단,

즉 , 마케팅 요소의 조합

◈ 마케팅 믹스 요소
4P : 상품 (Product), 가격 (Price), 경로 (Place), 촉진 (Promotion)
7P : 4P + 종사원 (People), 물리적 증거 (Physical evidence), 서비스과정 (Process)

◈ 급식 마케팅 믹스 : 4P
상품 : 어떤 음식 및 서비스를 가격 : 얼마의 가격에
경로 : 어떤 경로를 통해
촉진 : 어떻게 수요를 촉진할지
상품 , 가격 , 경로 , 촉진에 대하여 결정하는 전략적 선택 과정

급식 마케팅 믹스 전략
◈ 고객의 요구 파악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믹스 개발

 

 


◈ 급식 상품 관리
고객에게 제공하는 음식과 서비스를 계획 , 생산 및 유지하는 활동

음식관리
급식 머천다이징

 

푸드 코디네이션 
• 푸드 프레젠테이션 

• 테이블 데코레이션 

• 식공간 연출 

메뉴 프리젠테이션 
• 메뉴 디자인 

• 메뉴 설명 


음식 품질관리
• 영양 • 기호 • 위생

◈ 급식 상품 관리 : 음식 품질관리
영양요구 충족
음식에 대한 기호 충족 

위생에 대한 관리

◈ 급식 상품 관리 : 급식 머천다이징 
급식의 상품적 가치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급식의 가치를 최대한 표현하고 차별성을 부여하는 과정
- 푸드 코디네이션 : 고객이 시각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식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음식, 테이블, 식공간 등이

종합적으로 조화를 이루도 록 연출하는 것
- 메뉴 프리젠테이션 : 메뉴 디자인과 메뉴 설명 등에 대한 계획과 구성

◈ 브랜드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특징짓고, 다른 경쟁사들의 상품 과 서비스와 차별화 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름,

슬로건, 심벌, 디자인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


◈ 브랜드 ( 예 )

브랜드명   슬로건 및 내용  
맥도날드  I’m lovin ’ it’ 
: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장소이자 음식을 즐기 는 최고의 방법
삼성웰스토리 : 
델라코트 
‘델라코트’라는 이름은 불어 어원을 둠 . 
‘궁궐 정원으로 부터 (de la court: from the court)’. 고급스러운 공간에서 즐기는 다양한 맛의 경험을 표현하는 컨세션 푸드코트 브랜 드 . 
‘맛있는 공간(Delicious court)’, 즐거운 공간 (Delightful court)’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음 .
풀무원 : 
ECMD 
‘함께 있어 좋은 사람들’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에게 있어 항상 함 께 있어 좋은 사람들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표 현 . 
컬러 : 그린 ( 신선 , 건강 , 자연 )- 핑크 ( 맛 , 정성 )- 화이트 ( 청결 , 위생 )

  
◈ 급식 가격관리
고객이 음식 및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가로 지불하여야 할 금액을 결정하는 과정 및 활동

◈ 급식 가격관리
급식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부 요인
•원가
•급식소 유형 

•급식 시간대 

•서비스 유형


가격 결정



외부 요인
•급식시장과 수요의 특성 

•경쟁업장의 가격 

•기타 환경요인

 

 

 

 


◈ 가격 차별화
세분시장에 따라 가격을 달리 설정하는 것
예 ) 이용 시간에 따른 가격차별화
구매량에 따른 가격 차별화 구매자에 따른 가격 차별화

◈ 급식 가격 수준의 유형
고가 급식 : 연수원 식당 , 대학 내 교수식당 중가 급식 : 산업체 , 병원
저가 급식 : 사회복지시설 , 교육기관

◈ 급식 가격관리 : 고객지향적인 가격 결정
고객이 제공받는 급식에 대해 어느 정도 가치를 부여하는지 에 대해 이해하고 , 가치를 획득하는 수준에서 가격을 책정


◈ 급식 경로관리
급식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장소와 배식방법에 대한 관리 활동
급식소에서의 배식방법 ( 예 ) :
대면 또는 자율 , 식당 또는 교실 , 트레이 서비스 , 가정배달 급식 등

◈ 효율적 급식 경로관리
효율적인 급식 경로관리 : 고객의 접근이 쉬우며 넓고 쾌적한 장소에서 , 배식시간의 지체 없이 적온이면서 위생적으로 안 전한 양질의 음식을 신속하고 친절하게 제공 .


◈ 급식 촉진관리
급식소가 고객들에게 음식 및 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해 알리고 선호도를 높이고 고객의 방문 /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실행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리 활동 촉진 수단 : 광고, 인적 판매, 판매 촉진, 홍보 등

◈ 급식 촉진관리 : 판매 촉진
고객들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하여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직접적인 유인으로서 작용하는 활동
예 ) 가격할인, 쿠폰 발행, 무료 시식회, 경품 추첨 및 제공, 단골 고객 프로그램 , 다양한 이벤트 행사 , 고객 환원

◈ 급식 촉진관리 : 홍보
급식소가 제공하는 음식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유인물이나 팸플릿 , 소식지 , 보도자료 , 공개 발표 , 신문 , 홈페이지 등의 매체를 통해 알리는 활동

◈ 급식 촉진관리 : 다양한 홍보 방법

 

급식 대상  메뉴 홍보 방법
초·중등학교 급식소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만화 및 책 주인공 , 연예인 , 운동선수 등을
캐릭터로 등장시켜 메뉴 제시 또는 영양정보 설명 
대학 급식소 학교 홈페이지 인트라넷에 오늘의 메뉴 코너 활용 
산업체 급식소 한식 , 양식 , 중식 등 카테고리별 주간식단을 회사 게시판에 공지 
또는 인쇄하여 유인물 배부하고 메일로 전송 
외국인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급식소 
음식의 유래 , 특징 , 조리법 등이 기재된 외국인을 위한 메뉴 가이 드 제작해 배포 
시각장애인 대상 급식소 음성으로 메뉴를 알려주는 시스템 도입 

     
◈ 급식 촉진관리 ( 예 )

업체명   내용
삼성웰스토리  변화하는 식음 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한 메뉴와 건강식을 
제공하며 , 건강관리가 가능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의 건강한 식생활 지원 
아 워홈 재미를 위한 Fun 이벤트 , 절기 / 기념일에 맞는 이벤트 등 200 여 가지의 이벤트와 다양한 행사 진행을 해 즐거움을 주고자 함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참고

 

확장된 마케팅 믹스
◈ 사람 (People)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고객의 지각에 영향을 주든 행위자 . 종업원과 같은 서비스 환경 내의 다른 고객들을 의미한다 .
사람관리 활동 , 즉 , 내부 마케팅 활동에 관한 것 .

◈ 프로세스 (Process)
프로세스 : 서비스가 실제로 수행되는 절차나 활동의 흐름 .
서비스를 제공받는 전달과정에 대한 관리 활동

◈ 물리적 증거 (Physical Evidence)
기업과 고객이 접촉하는 서비스가 전달되는 시점의 환경으로 모든 유형적 요소를 포함한다 .
물리적 환경 : 시설의 외형 , 간판 등의 안내 표지판 , 주차장 , 내부 인테리어 , 내부 공기 , 종업원의 유니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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