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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사

급식경영학 15강 급식품질경영과 고객만족

by 꽃데일리 2020. 12. 8.

급식경영학 15강 급식품질경영과 고객만족

 

• 목차
1 급식 품질과 고객 만족 

2 급식 고객만족도 측정 

3 급식 품질 경영

 

 

급식 품질
◈ 품질이란 ?
‘내재되어 있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특성’
국제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 급식 서비스 품질
1) 기술적 품질 : ‘무엇을 받는가’
서비스가 제공하는 결과에 해당하는 품질 ( 결과품질 )
2) 기능적 품질 : ‘어떻게 받는가’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해당하는 품질 ( 과정품질 )

 

고객 만족
◈ 급식에서의 고객 만족
급식소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받기 전의 고객의 기대 수준과 급식소 이용 을 통하여 실제로 경험한 후의 인지 수준을 비교하여 고객이 느끼게 되는 감정

고객 만족도 측정
◈ 고객 만족도 측정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음식 품질 , 음식의 양 , 메뉴의 다양성 , 기호도 , 종사원의 서비스 , 분위기 , 위생 및 청결 수준 , 가격 등

 

◈ 지각된 서비스 품질의 결정 요인
SERVQUAL, 서브퀄 모형   (Zeithaml, Berry, & Parasuraman, 1988)

서비스품질 요인   내용 
유형성  물리적 시설 , 기구 , 종사원의 외모 , 설비 및 도구 등 
신뢰성  약속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응답성 ( 반응성 )  고객을 돕고 신속하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태세
확신성   종사원의 숙련도 , 친절도 , 신뢰와 안정감을 전달하는 능력 
공감성   고객에게 제공하는 개별적 배려와 관심 


                          
◈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 : SERVQUAL
구전             니즈             경험

 

기대한 서비스


경험한 서비스

 

서비스품질 차원
신뢰성 확신성 유형성 공감성
응답성 ( 반응성 )
 

인지한 서비스품질
1. 기대 초과 ( 기대 < 경험 )
고객 감동

2. 기대 일치 ( 기대 = 경험 )
고객 만족

3. 기대 미 충족 ( 기대 > 경험 )
고객 불만족

강의참고할것. 

 


고객 만족
SERVQUAL 차원

유형성
•   최신 장비

•   시설
•   종업원 외모

•   분위기
•   다른 고객

신뢰성
•   서비스 철저
•   청구서 정확도

•   정확한 기록
•   약속시간 엄수

응답성 ( 반응성 )
• 서비스 적시성 • 즉각적 응대
• 신속한 서비스

확신성
•   종업원 능력 •   정중한 태도 •   믿음직성 •   안전성

공감성
•   개별적 관심 •   접근용이성
•   원활한 의사소통 •   고객에 대한 이해 •   고객이익중시

Source: PZB(1988)

강의참고할것. 

 

 

 

◈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측정 :
SERVQUAL ( 부분 발췌 )

기대에 대한 측정 문항
1. 이 회사는 최신의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
2. 이 회사의 시설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한다 .

…(중략 ) 


매우 동의    ← 보통 →    매우 동의하지 않음

         7    6    5    4    3    2    1


실제 경험에 대한 인식 측정 문항
1. 이 회사는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다 .
2. 이 회사의 시설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다 . …(중략 )

나머지 문항에 대해서는 첨부 문서 참조



◈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측정 :
DINESERV :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 (29 가지 측정 항목 )
이 레스토랑은…

1. 주차장이 잘 확보되어 있고 건물의 외관이 좋다

2. 식당의 미관이 보기 좋다 .

…(중략 )
28. 문제가 발생했을 때 종업원들이 진심으로 사과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

29.. 고객들을 진심으로 대하는 것 같다 .
자료 : Stevens 외 (1995)                       나머지 문항에 대해서는 첨부 문서 참조


◈ 급식소의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 ( 예 )
1. 음식의 맛에 만족한다 .
2. 음식 맛의 일정한 정도에 만족한다 .

…(중략 )
20. 식당의 환기 상태에 만족한다 .
21. 이용자수 대비 좌석수에 만족한다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보통 →매우 동의한다
                       1 2 3 4 5 6 7

자료 : 김학선 (2007)

 

 

 

급식 품질 경영

◈ 종합적 품질 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품질 개선을 위해 모든 조직구성원이 전사적이고 지속적 으로 공정 및 조직 활동을 개선해 나가는 경영철학으로 고객 중심 , 전사적 참여 , 공정개선의 기본 원칙과 리더십 , 교육과 훈련 , 지원적인 조직구조 , 의사소통 , 보상과 인정 및 측정 등의 지원요소로 구성됨 .

◈ 종합적 품질 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지속적인 품질개선 (continuous improvement)
고객 중심 (customer focus)
공정 개선 (process improvement)
전사적 참여 (total involvement)


◈ 종합적 품질 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급식 업체 사례

업체    내용 
삼성웰스토리  식자재 구매시스템(’00년 ), 품질관리 시스템(’02년 ), 통합 VOC 시스템(’02년 ), 
안전 이력관리 시스템(’04년 ) 을 차례로 오픈하여 식음 서비스에 통계와 시스템을
접목하여 과학적 운영체계를 구축함 . 

자료 : 해당 기업 홈페이지 참고

◈ 6 시그마
모든 공정 및 업무에서 과학적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결함 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찾아 분석, 개선하는 활동으로 품질 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 시그마 수준으로 최소화함으로써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자 하는 품질경영 활동 .
1 백만 개의 제품 중 3~4 회 정도의 결함이 발생하는 수준의 품질


◈ 급식 기업에서 6 시그마 사례
삼성에버랜드 ( 삼성웰스토리 )의 기사 내용
에버랜드 '6 시그마 ' 로 올해 150 억 재무성과
예 ) 연간 매입규모 320 억원에 이르는 급식용 쌀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만들어 고객만족도를 높였음 .
( 머니투데이 2004.12.9 일자 )

 


◈ ISO 시리즈
- ISO 9000: 품질경영에 관한 국제규격 . 급식업체에서 품질 시스템 을 구축하여 최소 3 개월 이상 시행 , 유지하고 내부 품질 감사 실시
- ISO 14000: 국제적인 환경경영 규격 . 원료조달 , 제조 , 유통 , 판매 , 폐기 단계의 생산의 전 과정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 화하는 규격
- ISO 22000: 식품안전경영시스템 국제 규격. 식품산업의 위생관리를 품질경영 시스템 차원에서 접근

 

◈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 , 가공 , 조리 및 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위해물질이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철저 한 위해요소를 규명하고 ,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 관리점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식 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위생관리체계

 

 

 

급식 품질 경영 사례

업체명 내용  
신세계푸드  FSSC 22000 인증 획득 (2013) 
제 3 물류가공센터 HACCP 인증 획득 (2009)
오산공장 HACCP 인증 획득 (2010)
ISO 9001 인증 획득 (2004)
HACCP 인증 획득 (2000) 

업계 최초 ISO 9002 인증 획득 (1997) 
삼성웰스토리 Food service 최초 HACCP 적용업소 지정 (2000) 
SO 9002 인증 획득 (1997 
ISO 14001 인증 획득 (1997) 
CJ 프레시웨이 국내최초 병원급식 HACCP 획득 (2007) 
ISO 22000 인증 획득 (2005)

업계최초 내부 HACCP 인증제 시행 (2003) 
아워홈  계룡공장 ( 두부 ) FSSC 22000 인증획득 (2012)
안산, 용인공장 HACCP 지정 (2011) 

용인 2 공장 ( 조미김 , 어묵 ) FSSC 및 ISO 22000 인증획득 (2011) 
급식부분 ISO 9001, ISO 14001 통합인증 획득 (2003)


급식 품질 경영
◈ 국내품질인증
한국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 국가품질상
한국서비스대상
국가고객만족지수
한국서비스품질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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