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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사

급식경영학 13강 급식마케팅 전략

by 꽃데일리 2020. 12. 7.

급식경영학 13강 급식마케팅 전략

 

• 목차
1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 STP
2 최신 급식 마케팅 전략

 

◎ 표적 마케팅
고객의 특성이나 가치를 바탕으로 전체 시장을 유사한 특성을 가진 여러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하여 이 가운데 마케팅을 펼칠 적합한 표적시장을 한 개 또는 여러 개 선 정한 후 , 그 표적 시장 내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 도록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

 

표적 마케팅 (STP 과정 )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준 선정

•시장세분화


시장표적화 (targeting)
•세분시장의 특성 분석

•표적시장 선정


시장포지셔닝 (positioning)
•각 세분시장의 경쟁우위 분석 및 포지셔닝 결정 

•포지셔닝 성과 평가 •재포지셔닝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란 : 다양한 욕구와 상이한 행동을 보이는 전체 시장을 일정한 기준으로 여러 개의 비교적 유사한 필요와 욕구를 가진 

동질 적 집단으로 분류하는 활동

의의 : 고객 유형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실시 가능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효과적으로 포착

세분시장별로 마케팅 믹스를 조정 가능
세분시장별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 가능

 시장세분화의 기준

기준변수   설명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성별 , 연령 , 소득 , 직업 , 교육 수준 , 종교 등 
지리적 변수 지역 , 기후 , 인구밀도 등 
심리적 변수 라이프스타일 , 개성 , 관심 , 활동 , 사회계층 
행동 변수 추구편익 , 이용 경험 , 이용 빈도 , 이용 이유 , 충성도 

 

 

 


 시장표적화 (Targeting)
세분화된 여러 개의 시장들 중에서 세분시장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 략을 펼칠 하나 또는 복수의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활동

 3C 분석 :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세분된 시장별로 고객 (Customer), 경쟁사 (Competitor), 자사 (Company) 등에 대한 분석이 필요

 시장표적화 (Targeting): 3C 분석
 고객 (Customer) 분석 : 세분시장 내 고객들의 특성 및 욕구에 대 한 분석과 세분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 등을 평가
 경쟁사 (Competitor) 분석 : 각 세분시장 내 현재 경쟁하고 있는 다른 급식소나 외부 식당의 경쟁강도,

새로운 경쟁 급식소의 진입가능성 등을 평가
 자사 (Company) 분석 : 세분시장과 급식업체가 지향하는 목표가 일치하는지, 인적 , 물적 , 기술적 자원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평가


 시장표적화
 표적화에 따른 마케팅 활동 접근 방법 : 차별화 또는 집중 마케팅
1) 차별화 마케팅 : 두 개 이상의 세분시장에 침투하여 각각의 세분 시장에 맞는 다른 마케팅 전략을 적용
2) 집중 마케팅 : 자원이 한정된 경우 하나 또는 소수의 세분시장에 만 전문화된 자원을 집중하여 공략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


 표적화에 따른 마케팅 활동 접근 방법 : 차별화 또는 집중 마케팅

 

 시장포지셔닝 (Positioning)
선정된 표적 시장 내 고객의 마음속에 급식소의 음식 및 서비스 , 그리고 브랜드 등이 경쟁사와 차별화되어 경쟁우위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

 시장포지셔닝의 기준
급식소의 비교 평가 시 고려하는 속성
고객이 급식소 평가 시 고려하는 속성은 상황이나 서비스의 사용 목적 , 사용 시기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음
예 ) 가격 , 음식의 맛 , 위생 , 위치 , 분위기 , 메뉴의 다양성 , 고급화정도 등

 시장포지셔닝 (Positioning)
 재포지셔닝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경쟁 환경과 고객의 욕구가 변화할 경우 전략적으로 포지션을 수정 보완하여

기존 포지션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활동

 

급식 시장에 대한 STP 전략의 수행과정
 STP 전략의 수행과정
-시장 세분화 기준의 수립
-시장 세분화
-세분시장 분석
-표적 시장 선정
-경쟁우위 분석 및 포지셔닝
-포지셔닝 성과 평가 및 재포지셔닝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려는 기업의 활동 
 외부 마케팅 : 서비스 판매를 위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
 상호작용 마케팅 :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마케팅
 내부 마케팅 : 종사원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육


 외부 마케팅
고객의 기대를 파악하고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계획하며 서비스 제공 전에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약속하는 모든 활동
홍보 , 판매촉진 , 물리적 설비 등

서비스 마케팅
 상호작용 마케팅
서비스 제공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지점에서의 종사원과 고객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려는 마케팅 활동

 내부 마케팅
급식소가 고객과 한 약속을 종사원이 잘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전달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 보상 , 권한 위임 , 내부 커뮤니케이션 등을 실시하여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

 

 관계 마케팅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기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며 강화시켜 나가는 고객 중심의 마케팅 활동으로 신규 고객의 창출보다는 기존 고객의 관리에

초점을 둠
고객의 특성, 급식소 이용빈도, 선호 메뉴, 요구사항 등에 대한
고객정보를 포함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 유지 및 강화 ->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현재 및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구축해 놓고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분류하여 고객의 특성이나 속성에 따라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

 감성 마케팅 (Emotional Marketing)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하여 유형의 상품가치보다 고객의 감성코드에 초점을 맞춰 무의식적인 반응을 유도해 내고

이를 브랜드 인지도로 연결함으로써 매출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활용하는 마케팅
예 ) 감성적인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제공, 음악 활용

 사회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공중보건, 안전, 환경 또는 사회복지 개선을 목표로 기업이 행동변화 캠페인을 개발, 실천, 지원하는 마케팅
기업의 이미지 제고 효과
예 ) 푸드 뱅크 , 무료급식 봉사활동

 그린마케팅 (Green Marketing)
기업이 상품을 개발 , 생산 , 유통 , 소비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고객의 욕구 나 수요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자연 보호 및 환경오염 방지를 강조하는 환경 친화적인 마케팅 활동
친환경 농법에 의해 재배되는 유기농 식자재 활용 및 메뉴 개발, 저탄소 식단 제공, 가공 식품 사용 줄이기, 화학조미료 사용 금지, 잔반 줄이기,

일회용 사용 자제, 에코 컵 사용, 친환경 그린 인테리어

 제휴 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각자의 경쟁 전략을 효율화시키기 위하여 서로에게 유익한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는 협력관계를 맺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여 윈윈 관계를 가져오는 마케팅

 

브랜딩
 브랜딩이란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브랜드 구성요소인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마크로 표현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는 활동


급식산업에서의 브랜딩 유형 : 1) 소매품목 브랜딩 2) 레스토랑 브랜딩 3) 자체 브랜딩

 소매품목 브랜딩
잘 알려진 제조업체의 브랜드 제품을 급식에서 제공하는 것

 레스토랑 브랜딩
이미 잘 알려진 레스토랑 브랜드 메뉴 아이템을 급식에서 메뉴로 제공

 자체 브랜딩
급식소 콘셉트를 적용한 자체 브랜드 메뉴 아이템을 개발하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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