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학 11강 급식관리자의 리더십
목차
1 리더십 이론
2 최 근 리 더 십 이 론과 적 용
리더의 의미
◎ 리더
조직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 와주는 역할을 하며
감정 조절 , 우호감 형성 , 통합 등에 노력을 쏟아 동기를 부여하며 이끌어 나가는 사람
◎ 공식적 리더
보통 조직 내에서의 지위에 따른 영향력을 행사 .
하위 종사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기에 적합 하도록 방향을 설정해 주는 리더십을 행사하는 사람
◎ 비공식적 리더
조직 안에서 지위에 따른 관리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상급자 , 동료 , 하위 종사원들에게 인정을 받는 사람
리더십의 정의
◎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지휘할 수 있는 기술이며
조직원 스스로 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행동하도록 영향 력을 행사하는 과정
개인적인 경험 , 교육 , 가치관 등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유형 형성
리더십 이론
◎ 리더십 이론
1) 특성이론 : 리더는 리더로서의 타고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견해 . 리더십의 성공요인을 리더의 특정한 능력 , 기술 , 성격 등에서 찾으려고 함
2) 행동이론 : 리더가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초점 . 성공적인 리더십은 궁극적으로 어떤 행동이 취해졌으며 그로 인한 결과가 어 떠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
3) 상황이론 : 상황이나 종사원의 특성에 따라 리더의 행동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
◎ 특성 이론
‘선천적 리더십 이론’
유능한 리더와 무능한 리더를 구분하는 리더의 개인적 특 성이 존재한다는 입장
리더의 특성 요소 : 신체적 특성 , 지적 특성 , 성격 특성 , 업무관련 특성 , 사회적 특성
리더십 이론 : 행동이론
◎ 행동이론 : 리더의 행동이 과업에 초점을 두는가, 사람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분류
- 오하이오 주립대 모형
- 미시간 대학 모형
- 관리격자이론
◈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모형
1) 구조주도 : 종사원의 역할과 기대되는 행동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리더 행동
(성향이 높을 수록 업무중심으로 부하 평가 )
2) 배려 : 종사원의 복지 , 성장 등에 관심을 두는 정도(성향이 높을수록 종사원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의견 존중 )
◎ 미시간 대학교의 모형
1) 과업 중심적 리더 ( 생산지향 리더 ):
생산 과업을 중요시하고 권한 과 권력에 의존하며 종사원에 대한 관리 및 감독을 철저히 하는 유형
2) 인간 중심적 리더 ( 종사원 지향 리더 ):
종사원에게 권한을 이양하 고 종사원의 요구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적 업무 환경을 구축해 주는 유형
◎ 관리격자 이론 : 오하이오 대학 모형 세분화
방임형:과업 및 인간에 대해 모두 무관심한 유형의 리더
과업형 :인간에 대한 관심은 낮지만 과업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은 리더
컨트리클럽형:과업에 대한 관심은 낮으나 인간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은 리더
중간형 :과업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중간 수준인 리더
팀형: 과업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매우 높은 리더
리더십 이론 : 상황이론
◎ 피들러 (Fiedler) 의 상황적합 이론 (Contingency Theory)
(1) 리더의 행동적 스타일 측정
(2) 상황변수를 이용하여 상황 분류
(3) 상황에 적합한 리더 스타일 매칭
◎ 피들러의 리더십 스타일 측정을 위한 LPC (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
최소 선호 동료 (least preferred coworker: LPC) 점수로 ‘과업지향적 리 더’ 또는 ‘관계지향적 리더’로 구분함
1) 리더에게 지금까지 일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 중 가장 일하기 힘들 었던 사람을 생각해낸 뒤 그 사람이 가지는 개인적 특성에 대하여 8 점 척도의 문항에 응답하도록 함
◎ 피들러의 LPC 척도
2) 각 문항의 점수를 더한 총점이 그 리더의 LPC 점수 : 높은 점수는 관 계지향적 리더이며 낮은 점수는 과업지향적 리더
◎ 피들러 (Fiedler) 의 상황적합 이론 : 상황변수
리더가 상황을 통제하고 영향을 주는 정도를 결정하는 변수에 따라 통 제 수준을 8 가지 상황으로 분류
상황변수들 :
1) 리더와 종업원들 간의 관계 : 리더가 부하인 종업원들에게 수용되고 신뢰받고 존경 받는 정도
2) 과업구조 : 과업이 명확한 목표 , 수행 방법과 절차, 성과 기준을가지고 있는 정도
3) 리더의 지위권력 : 과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조직이 리더에게 부여하는 권한
◎ 피들러 (Fiedler) 의 상황적합 이론의 적용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매칭할 수 있음
즉 , 높은 또는 낮은 통제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이고 중 간 정도의 통제 상황에서는 관계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임.
-상황에 따라 효과적 리더십은 달라진다 !
◎ 허시 (Hersey) 와 블랜차드 (Blanchard) 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SLT: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 리더가 속한 조직의 상황 중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을 제시함
- 부하의 성숙도 분류 : (1) 능력이 높은가 낮은가
(2) 의지 / 자신감이 높은가 낮은가
- 리더는 부하 종사원의 성숙수준에 따라 리더십 행동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이론
참여형 리더
과업행동 낮음
관계성 높음
설득형 (지원형) 리더
과업행동 높음
관계성 높음
위임형 리더
과업행동 낮음
관계성 낮음
지시형 리더
과업행동 높음
관계성 낮음
지시형
신입 종사원이나 부하의 성숙도가 낮 은 상태 , 즉 , 능력과 실행의지, 자신감 이 모두 낮은 상태
리더가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향을 지시하는 리더십 필요
설득형
근무경력이 2~3 년 정도 된 부하직원 혹은 능력은 부족하나 실행의지나 자 신감은 가지고 있는 부하
과업과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설득 형 리더십 필요
참여형
근무경력이 4~5 년 정도 지나면 업무 수행능력은 높아지는 반면에 근로의욕은 저하되기 쉬운 부하
가급적 업무에 대한 지시는 자제하고 업무 에 대한지원을 하면서 부하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격려하는 리더십 필요
위임형
부하의 근무경력이 많아짐에 따라 성 숙도가 높아진다는 전제하에 부하가 실행의지와 자신감이 있는 부하
종사원에 대한 지시를 되도록 적게 하고 , 의사결정과 권한을 부하에게 위임하는 리더십 필요
최근 리더십 유형 (1)
◎ 협력적 리더십
종사원과의 협력과 토의를 중요시하고 팀워크를 강조함
급식관리자로서의 활용
종사원과 정보 공유 및 토의
팀워크 형성 및 발전
업무 분배와 지원
개선을 위한 피드백
합당한 보상 제공으로 성취감 고취
◎ 변혁적 리더십
하위 종사원들의 지적인 변화 , 동기부여 , 가치관 변화에 기본을 두고 발전된 리더십 유형
종사원들에게 업무수행 결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종사원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욕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예상되는 성과보다 더 높은 성과를 올리도록 독려
◎ 변혁적 리더십 적용
급식관리자로서의 활용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종사원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바탕으로 종사원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격려하는 지적 자극
개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고려한 개별적 배려
◎ 서비스 리더십
리더의 서비스를 통해 내부 고객의 행복과 외부고객의 만족 이 선순환 하도록 하는 리더십
급식관리자로서의 활용
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발휘
◎ 서번트 리더십 ( 섬기는 리더십 )
종사원을 존중하고 헌신적인 태도로 대하는 섬김의 욕구에 기반을 둔 리더십
급식관리자로서의 활용
종사원에 대한 애정을 발휘하고 그들의 가치에 대한 믿음 종사원을 섬김의 대상으로
여기는 마인드 리더의 권력은 부하로부터 기인한다는 마인드
종사원의 개인 능력개발 지원 , 창의성과 자율성 발휘 장려 종사원의 주인의식 고취
나는 어떠한 리더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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