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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사

급식경영학 10강 급식인적자원관리

by 꽃데일리 2020. 12. 4.

 

 

급식경영학 10강 급식인적자원관리

 

 

1 급식 종사원의 동기부여 

2 급식 종사원과의 의사소통

 

 

급식 종사원의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개념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게 하거나 그 일을 잘 해내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게 하여 그 일을 계속하게 하는 내적인 힘을 의미함 .

 


 동기부여 이론
1) 내용이론 :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요소를 확인하는데 중점을 둔 이론
(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 허즈버그의 이요인이론 )

2) 과정이론 : 무엇이 인간에게 동기유발을 시키는지에 초점을 맞춘 이론
( 브롬의 기대이론 ,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자아실현욕구 :창조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활용 하여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존경욕구 :타인으로부터 존경 , 권위 , 위엄 , 자 기 만족 등에 대한 욕구
사회적 욕구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의 사랑 , 관심 , 소속감 등에 대한 욕구
안전욕구 :일상의 안전 , 보호 , 안정 등에 대한 욕구
생리적 욕구 :물과 음식 , 물질적 풍요 등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

 

 욕구계층이론 : 직무수행에서의 욕구충족 방안
자아실현욕구

•창의적이고 변화하는 작업 

•의사결정에 참여
•직무융통성과 자발성 


존경 욕구

•주요 직무에 대한 책임 

•고차원의 직무로 승진 

사회적 욕구

•친밀한 동료 관계 

•고객과의 상호작용 

•자상한 상급자 

안전 욕구

•안전한 작업 조건 

•직무 안정성 

생리적 욕구

•기본적인 보상과 혜택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 

•편안한 작업 환경 

•타당한 작업 시간

 허즈버그의 이요인 이론 (two-factor theory)
동기부여 요소를 위생적 요인과 동기부여 요인의 두 가지로 분류
1) 위생적 요인 : 작업 조건 , 대인관계 , 급여 , 지위 안정 등으로 충족되면 불만족을 방지 할 수 있는 요인
2) 동기부여 요인 : 책임감 , 인정 , 성취감 , 성장가능성 , 도전 등 으로 충족되면 직무만족과 동기부여를 향상 할 수 있는 요인

 

 브롬의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
사람들은 행동하기 전에 기대되는 작업과 보상의 기초 아래 다양한 가능성을 평가함 .
- 노력과 성과간의 관계 : ‘노력하면 일을 성취할 수 있다’ 

- 성과와 보상간의 관계 : ‘일을 했을 때 보상이 주어진다’ 

- 보상의 매력성 : ‘보상이 가치 있다’

 

▲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equity theory)
자신의 공헌에 따른 보상의 크기가 타인의 것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느낄 때 동기부여가 된다는 이론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


급식 종사원의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
근무환경 조성

정보제공
칭찬 , 격려와 지원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참여

자기 개발 기회

인격적 대우
적절한 권한 위임

 

 

 급식기업의 다양한 동기부여 지원
직원을 위한 후생 복지 제도 도입

- 자녀 출산 장려 정책과 양육지원
- 사내 복지제도 : 헬스장 운영과 트레이닝 교육
직원을 위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
종합 휴식공간 마련 , 스포츠룸 , 북카페 , 야외정원 등 

동아리 / 취미 모임 경비 지원 등

 

 

급식 종사원과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정의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의사소통 경로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 하는 과정

 원활한 의사소통의 중요성
종사원의 만족 향상 , 이직률 감소 

근로의욕 증진,  서비스 질 향상

 

급식 종사원과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유형 : 공식적인 방법에 의한 것인가
1) 공식적 의사소통 : 체계적 , 계획적이며 권한 구조에 따름 . 

2) 비공식적 의사소통 : 구두를 통한 의사소통 ( 대화 , 전화 , 그룹토의 ) 그레이프바인 (grapevine)
배회관리 (management by walking around)

 

  의사소통의 유형 : 방향에 따른 분류
1) 상향식 의사소통 2) 하향식 의사소통 3) 수평적 의사소통 4) 대각적 의사소통

 

  상향식 의사소통
조직의 하위계층에서 상위계층으로 메시지 전달
예 ) 업무보고,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하향식 의사소통
조직의 상위계층에서 하위계층으로 메시지 전달
예 ) 공문 발송 , 작업 지시 , 주요 정책 설명 , 업무지침

 

  수평적 의사소통
조직 내에서 부서와 부서 간 , 동일 부서 내의 부분끼리의 의사소통
예 ) 영양부서와 간호부서 간의 의사소통
환자식 담당부서와 직원식 담당부서 간의 의사소통

 

  대각적 의사소통
조직 내에서 직무 단위나 권한계층이 다른 사람들 간의 직접적인 의사소통
예 ) 급식생산부서의 발주담당자가 직접 행정부서의 구매부서 담당자에게 식재료 발주서를 전달하는 경우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개인적 수준
-개인간의 차이 
-채널과 미디어의 선택오류 

-어의상의 오해 

-단서의 불일치 

조직적 수준
-지위와 권력의 차이
-부서간 욕구와 목표의 차이
-과업수행에 부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공식적 채널의 부족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극복방안

개인적 수준
-적극적 경청 

-적절한 채널의 선택 

-상대방의 입장 이해 

-배회관리의 활용 

 

조직적 수준
-신뢰와 개방적 분위기 조성 

-공식적 채널의 다양한 개발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조직구조 개편 

-다양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채널 활용


 의사소통의 원칙
정확성 : 간결한 문장과 어휘 사용한 정보 

일관성 : 전달 내용의 전후의 일관성 

적시성 : 적절한 시기의 의사소통 

량성 : 적절한 양의 전달 내용
분배성 : 관련된 수신자에게 잘 전달되어야 함
적응성 : 수신자가 구체적 상황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융통성
수용성 : 수신자가 전달 내용에 대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

바람직한 의사소통 기술
• 사람이 아닌 논지에 초점을 둘 것

• 말과 행동이 일치할 것
• 평가적인 언어보다 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할 것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것

• 메시지를 명확히 할 것
• 앞에 한 말에 관련 있는 말을 할 것
• 남의 말을 인용하지 말고 본인의 의견을 말할 것 

• 적극적으로 들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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