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은콩 효능 5가지 검정콩 부작용 건강하게 챙겨요

by 꽃데일리 2022. 5. 5.

썸네일이미지

검은콩 효능 5가지 검정콩 부작용 건강하게 챙겨요

검은콩은 검정콩이나 흑대두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어떤 특정한 한 종류의 콩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라 검은 빛을 띠는 콩을 통칭합니다. 본초강목에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잘 알려져왔습니다. 9월~ 10월 제철로 나며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약 405kcal 됩니다. 블랙푸드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검은색 음식이 웰빙푸드로 각광을 받기도 했었죠.

일반콩과는 다르게 까만씨 껍질에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많아 검정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울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식재료이구요. 오늘은 검은콩 효능 7가지를 살펴보고, 주의사항 및 검은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 효능 5가지

탈모예방
모발의 주요구성 성분인 시스테인과 두피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인 비타민 B1과 B2가 풍부해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액 공급을 도와 두피악화 및 혈액 순환 장애에서 비롯된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베타카로틴 성분을 비롯해 칼륨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요. 이러한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체중감량
콩류는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은 식품입니다. 콩속에 있는 지방은 식물성지방으로 비만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각종 미네랄과 아스파리긴 성분 등이 체내에 쌓인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검은콩 효능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평소 변비가 잦으신분들은 꾸준히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항암효과
블랙푸드중에 검정콩이 인기있는 이유는 바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물질이 일반 콩보다 4배나 높아 암을 예방하고 젊은 신체를 유지해줍니다. 껍질에는 글리시테인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도 항암효과가 뛰어나 콩을 드실때 껍질채 드시는것이 매우 좋겠습니다.

 



검은콩 부작용

하루 콩 섭취량은 35g 정도(큰 스푼 2-3개정도)가 적당하며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과잉섭취를 피해주셔야 합니다.
검정콩은 기본적으로 찬성질의 식품입니다.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이 많이 드시게되면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덜 익혀먹거나 날 것으로 드실경우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있으니 반드시 잘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검은콩 효능 7가지를 살펴보고, 주의사항 및 검정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검정콩의 대명사 서리태는 기름없이 후라이팬에 볶아서 드시면 고소해서 간식이나 안주로도 좋구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해서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들이랑 함께 드시면 좋으니 콩반찬 잘 챙겨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건강한 하루되시구요. 공감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댓글